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생활/라이딩(자전거)

로드자전거 공기압 정답이 있을 까?

by 달리는자전차 2023. 3. 20.

로드자전거를 타면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 바로 자전거 타이어 공기압이다. 타이어는 라이더와 지면을 맞닿아 있게 하고, 타이어를 통해서 지면의 충격이 자전거로 전달이 되기 때문이다. 자전거 공기압은 내가 달리는 상황에 따라 공기압을 체크하면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야 한다.

 

썸네일

 

로드자전거 적정 공기압

로드 자전거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타이어 크기와 탑승자의 무게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로드 바이크 타이어 공기압의 권장 범위는 80-130psi(평방인치당 파운드)입니다.

 

그러나 사용 중인 특정 타이어에 대한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장 압력은 일반적으로 타이어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드자전거 달리는 모습

로드자전거를 타면서 보다 빠른 승차감을 위해 압력을 높이고, 안정감 있는 라이딩을 원한다면 공기압 압력을 낮추는 등 라이더가 원하는 형태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궁극적으로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은 성능, 편안함 및 안전성의 최상의 조합을 제공합니다.

 

비 올 때 로드자전거 공기압은 어떻게 할까?

비가 오는 날 로드바이크의 적정 공기압은 평소와 같게 타이어 유형 및 크기에 대한 권장 공기압과 동일합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는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지만 최적의 성능과 안전을 위해 타이어 공기압이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면 하이드로플레인 현상(비가 와서 물이 고여 있는 노면 위를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의 막이 생기는 현상.) 위험이 증가하고, 젖은 노면에서 트랙션(구동력)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젖은 상태에서는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 타기 전에 권장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 공기압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

로드자전거를 타는 것은 안전하고 즐겁게 즐기기 위한 여가 활동이다.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한 것인데 자전거 사고가 나면 치료도 해야 하고, 입원비, 보험료, 직장 생활할 때 너무 많은 피해가 있다.

 

그래서 항상 말하듯 자전거 헬멧, 자전거 공기압 체크는 라이더가 필수로 챙겨하 하는 부분이 있다. 매일 자전거 공기압을 체크하기 힘들자면, 공기압 펌프를 하나 구매해 1주일에 한 번이라도 꼭 공기압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