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지침서 '책'

책 '자존감 수업'를 만났을 때

by 달리는자전차 2023. 2. 6.

'자존감 수업'이 날 위로했을 때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많을 일을 경험하게 된다.

나는 성실하게 정말 열심히 내 일을 하고 있는데, 어느 상사가 '누구나 일은 열심히 해, 힘든 부서에서 열심해해야지'라는 말을 했다. 나는 정말 마음이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난 항상 회사 민원 최일선에서 근무하면서, 민원인들에게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정말 성실하게 설명하고,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그 상사는 민원인이 아닌 회사 내부에 있는 부서만을 상대하면서 더 높은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만을 위해서 생활하는 그런 사람이였다. 같이 근무했던 사람들도 그 상사 앞에서는 좋은 척 하지만, 뒤에서는 쓰레기 같은 상사라고 하면서 같이 일하기를 싫어했다. 

정작 나는 민원인들을 위해서 헌신했고, 그 상사는 승진만을 위해서 일했다. 결과는 그 상사의 승리였다. 

하지만 그 승리는 회사에서만의 승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나는 '나 스스로를 존중하고, 부끄러움 없이 생활했다'는 것을 내가 알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을 도출하기 위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 바로 '자존감 수업'이었다. 만약 당신도 현재 생활에서 어려움이 있고, 고비가 왔다고 생각하면 바로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에서는 상처받은 '자존감'을 하나씩 하나씩 치료해 주는 마법이 있는 책이다.

책 '자존감 수업' 주요 내용

윤홍균의 자존감 수업은 독자들의 자존감 향상을 도와주기 위한 책이다.

자존감의 정의, 낮은 자존감의 원인,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룬고 있다. 저자는 자기반성과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자기 대화와 성취가능한 목표 설정 등 자존감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팁을 제공한다.

이 책은 또한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과 완벽주의,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와 같은 일반적인 자존감 문제를 다루면서 실생활에 따른는 조언과 연습을 기술합으로써, 독자들은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고, 더 행복하고 더 성취감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준다.

"윤홍균 자존감 수업"은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와 자존감을 강하게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자존감을 키우는 과정에서 당신 스스로가 중요한 존재인 것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상식과 맞지 않는 생각,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말합니다. 이 책은 자기존중을 높이고,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책 '자존감 수업' 목차

Part1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
1. 자존감의 세 가지 축
2. 자존감에 대한 오해와 편견
3. 왜 지금 자존감이 중요한가

Part2 사랑 패턴을 보면 자존감이 보인다
1. 사랑받을 자격을 의심하는 사람들
2. 자신의 가치를 부정하는 사람
3.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는 사랑
4. 싸우면서 끊지 못하는 관계
5. 이별이 무서워 떠나지 못하는 사랑
6. 미움받을까 두려워 자신을 포장하는 사람

Part3 자존감이 인간관계를 좌우한다
1. 나는 얼마나 인정받고 있을까
2.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직업이 있다
3. 나는 얼마나 쓸모 있는 존재인가
4. 결정 장애에 빠진 사람들
5. 심리학 책을 아무리 읽어도 자존감이 그대로인 이유
6. 나는 특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7. 눈치 보는 사람의 심리
8.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람들

Part4 자존감을 방해하는 감정들
1. 왜 감정은 뜻대로 조절하기 어려울까
2. 감정 조절을 위해 구별해야 할 것들
3. 다루기 힘든 감정 다루기: 창피함, 공허함, 양가감정
4. 뜨거운 감정 다루기: 자기혐오, 죄책감, 자기연민, 자기애
5. 차가운 감정 다루기: 실망, 무시, 냉소, 무관심

Part5 자존감 회복을 위해 버려야 할 마음 습관
1. 미리 좌절하는 습관
2. 무기력
3. 열등감
4. 미루기와 회피하기
5. 예민함

Part6 자존감 회복을 위해 극복할 것들
1. 상처 극복하기
2. 저항 극복하기
3. 비난 극복하기
4. 악순환 극복하기

Part7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다섯 가지 실천
1. 자신을 맹목적으로 사랑하기로 ‘결심하기 ’
2. 자신을 사랑하기
3.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기
4.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
5. 패배주의를 뚫고 전진하기

 

책 소개를 마치며

내 작은 경험을 통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것 같다. 내가 읽어 보고, 혼자 경험했던 것들을 이렇게 소개를 통해 다른 누군가에게 알리는 것이 즐거울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매일매일 나 혼자 알고 있었던 책들이 나에게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 나갈 것이다.

이 글을 보고 있는 것 자체가 너무 소중한 당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