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성장하기

에드센스 CTR(클릭률)과 CPC(광고단가)에 대한 생각

by 달리는자전차 2023. 3. 13.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많이 쓰면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시작을 했다. 하지만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방문자 수와 수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저는 초보 블로거라서 하루 많게는 1000명이고 평균 150명입니다. 시작한 후 처음 한 달간 10명의 방문자가 있었지만, 그중 제가 들어간 것을 빼면 5명도 오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였는데 개인적으로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면서도, 방문자가 더 적을 때도 수익이 발생하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달리는 자전차 셈네일

 

에드센스 광고가 붙는 글과 붙지 않는 글

우선 CTR와 CPC에 대한 분석을 하기 전에 블로그 글에 공고가 붙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제가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블로그를 방문해서 확인한 결과, 에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글에는 광고가 붙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리뷰, 게임 분석등의 분류에 광고가 좀 더 쉽게 붙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에드센스 CTR(클릭률)과 CPC(광고단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분명 추가 수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입이 되는 글을 작성해야한다.

CTR은 Click through ratio를 줄인 말이다. 위 뜻은 광고등 배너 하나가 노출되었을 때 클릭되는 횟수를 이야기한다. 클릭률을 쉽게 설명하면 광고 배너가 100번 노출 되었을 때, 5번 클릭되다면 CTR은 5%가 되는 것이다.

CPC는 Costh per Click를 줄인 말이다. 위 뜻은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광고를 클릭하여 공고주의 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 광고를 클릭한 횟수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말한다.

 

1. 에드센스 광고을 효율적으로 클릭하는 흐름을 찾는 방법

-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키워드를 포함

- 광고를 노출할 지면을 주제별로 선택

- 블로그 작성 시 목표 타깃(연령, 성별, 주제)

 

2. 키워드 검색을 통한 글 작성

-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는 제목 설정

- 도출된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확인된 내용을 글의 앞 도입 부분에 정리

- 관련 키워드를 계속해서 블로그 본문에 반복적으로 기재

 

에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성장

내가 이곳에 블로그 관련 글을 쓰는 것은 내 스스로의 약속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정리한 공부하고 생각한 내용을 내가 잊지 않기 위해서 이 곳에 정리하는 것이다. 지금 이렇게 작성하는 것은 내 블로그 수입과 관련이 전혀 없다. 하지만 처음 생각했던 내 마음가짐에 대한 약속과 내가 조금이라도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것은 주제를 성장하고, 관련 주제가 내 수입 창출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내가 좋아서 그냥 쓰는 블로그 인지를 생각하고, 수입을 위해서는 좀 더 공격적으로 글을 작성해야 한 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