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취미생활

로드 자전거 실란트 하는 이유 및 방법

by 달리는자전차 2023. 3. 2.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면서 '좀 더 잘 타고 싶다.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달릴 수 있을까? 저 사람 자전거는 왜 잘 나가지?' 이런 고민을 많이 했다. 그래서 내가 도전해 본 몇 가지 중 하나인 자전거 실란트 방법에 대하여 잠시 말해 보겠다.

 

자전거 실란트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로드자전거등을 이용해 라이딩을 하는 과정에 튜브가 손상되어 바람이 빠진다. 하지만 자전거 타이어 안에 실란트 작업이 되어 있으며, 타이어 안에 있는 실란트가 자전거 회전운동(원심력)에 의해서 구멍이 난 부분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러가 타이어 구멍을 매우면서 튜브 교체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한다.

 

 

아무 자전거나 실란트 작업을 할 수 있나?

아무 자전거나 실란트 작업을 할 수 없다. 자전거 실란트 작업은 실란트 작업을 할 수 있는 타이어가 있다. 자전거 타이어 종류는 '튜블러-클린처-튜블리스'가 있다. 위 타이어 중 '튜블리스'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튜블리스'타이어를 사용하면 실란트 작업을 통해서 자전거 라이딩 중 충격으로 인한 구멍을 실란트가 채워 줌으로써 계속해서 라이딩을 할 수 있다.

 

타이어 종류 설명사진
타이어 종류(튜블러-클린처-튜블리스) <출처 네이버>

 

자전거 실란트를 하는 이유

자전거 타이어에 실란트를 하는 이유는 로드자전거를 타고 라이딩을 하다 보면 발생하는 펑크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과 클린처 타이어보다 공기압을 낮게 넣고 라이딩을 할 수 있어서 승차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으면 라이딩 속도에 영향을 줄 것 같지만, 낮은 공기압으로 승차감이 좋은 상태로 더 빠르게 주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에 반해 단점도 있다. '튜블리스'타이어는 대체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 또한 '튜블리스' 타이어를 구매하고, 또다시 실란트를 구매한 후 그 안에 넣어 주어야 한다. 만약 '튜블리스'타이어 장착하여 라이딩을 하다가 구멍이 나면, '튜블리스'에 실란트가 채워져 있어도 라이딩을 하는 데 바로 지장은 없지만 공기가 조금식 자주 빠지는 경향이 있어 '튜블리스' 타이어를 교체해 주어야 한다.

 

자전거 실란트 하는 방법

자전거 튜블리스 타이어는 클린처 타이어에 비해서 자전거 휠에 끼우기 어렵고, 처음에 강한 공기압으로 '튜블리스'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해야 한다. 또한 휠 안쪽에 튜블리스 타이어를 고정하는 작업도 같이해야 해서 타이어 교체 작업을 혼자서 하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휠에 튜블리스 타이어를 제대로 장착하면 '실란트' 구매 후 비교적 쉽게 넣을 수 있다.

 

실란트 타이어 동영상 링크 시잔

 

내가 경험한 튜블리스 타이어 후기

자전거 구매 후 기록 단축을 위해서 사용한 여러가지 방법 중 '튜블리스'타이어는 한번 정도 경험하기는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이 '튜블리스' 타이어 가격이 비싸고, 바람이 빠지는 문제, 실란트등 추가 비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들이 너무 많았다. 그리고 내 기준으로 자전거 기록 향상을 위해서 '튜블리스'타이어를 사용했는데, 아마추어 동호인 입장에서는 '튜블리스'타이어나 '클린처'타이어나 차이가 별로 없다.

그래서 결론은 '클린처'타이어에 좋은 튜브(라텍스 튜브)를 사용하면 튜브 구멍도 적게 나고, 구멍이 났을 때 타이어는 교체할 필요가 없고, 그 안에 튜브만 자가 교체도 쉽게 할 수 장점이 있어서 현재는 '클린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 글쓴이는 동호인 기준으로 자전거 대회 상위 5% 이내 들고, 로드자전거 입상 경력도 있습니다.